기사 메일전송
세종대 복지.커뮤니케이션협동학과 교수들, 놀이와 영상을 활용한 아동권리교육 개발과 효과 검증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4-25 07:55:27

기사수정

세종대 박현선 교수가 놀이 교구를 시연하고 있다.[박광준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복지.커뮤니케이션 협동학과 박현선 교수와 이귀옥 교수 등이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논문을 발표했다. 


‘아동권리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권리와 책임, 문화적 다양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됐다. 프로그램은 교육 활동 외에도 주제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 카드게임 등 10종의 놀이 교구와 10종의 영상 콘텐츠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개발은 금융산업공익재단과 아동권리보장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논문은 학술적, 실천적 함의를 우수하게 평가받아 지난달 31일 ‘아동권리 기반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라는 주제로 KCI등재지 ‘다문화교육연구’에 게재됐다. 논문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 아동의 아동권리인식과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 인종 차별에 반대하는 의식이 커짐을 증명했다. 


박현선 교수는 “게임과 영상 등을 활용해 아동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면서,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놀이 교구와 영상이 아동권리의 향상을 위해 널리 이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 세종대 복지·커뮤니케이션협동학과는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필요한 박사인력을 육성키 위해 국내 최초로 신설됐다. 세종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와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들이 강의를 하는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과정으로, 다양한 복지와 커뮤니케이션 융합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