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견기업 "청년채용 연 20만 명으로...지금보다 10% 확대"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7-05 12:02:49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중견기업계가 연간 청년 채용 규모를 현재보다 10% 많은 20만 명 수준까지 확대하겠다는 일자리 창출 계획을 내놓았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열린 '2023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 개막식에서 청년 채용 규모를 연 20만 명 수준으로 늘리는 등 향후 5년간 모두 1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중견기업계가 고용 확대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산업부, 고용노동부, 교육부는 이날 3개 부처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들의 고용 창출 목표 달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사이 규모인 중견기업은 기업 수 기준으로 전체의 1.4%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전체 고용의 13.1%(159만 명), 수출의 17.7%(1천138억 달러), 매출의 15.4%(853조 원) 차지해 전체 경제 활력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축사에서 "중견기업은 대표적인 양질의 청년 일자리 공급처로, 과감한 투자와 창의·혁신으로 보다 많은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 주길 기대한다"면서, "기술 혁신과 수출 확대 등 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도 "청년 고용률은 개선되고 있지만 청년 눈높이에서 본 일자리 사정은 녹록지 않다"면서, "중견기업이 청년에게 양질의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청년 일자리를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박람회는 지난해보다 30% 증가한 100여 개 중견기업이 참석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산업부는 대졸자와 고졸자, 해외 유학생 등 국내외 청년 1만여 명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참가해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약 1천여 명의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