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양대학교병원,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 선정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4-01-03 13:49:12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형중)이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하는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의 2군에 선정됐다.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위험상황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하는 이 시범사업의 운영기간은 2024년 12월 31일까지다.


신속대응시스템은 입원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급성 악화가 발생하거나 예상될 때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의학적 조치를 통해 심정지나 사망을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시범사업은 운영시간과 적정인력에 따라 1군, 2군, 3군으로 나뉘는데, 한양대학교병원은 인력과 필요한 필수장비 등을 보완한 후, 이번 2단계 시범사업에서는 2군에 선정됐다.


이형중 병원장은 “본원은 심정지 발생 위험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도입하고, 5명 이상의 전담간호사와 최신 의료장비를 구축해 안전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해왔다”면서, “이번 시범사업 상향 선정으로  일반병동 환자들의 임상악화를 조기에 더 많이 발견하고, 안전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양대학교병원은 지난해 3월부터 AI 심정지 예측 프로그램 '딥카스(DeepCars)'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입원환자의 체온, 맥박, 호흡, 혈압 등의 주요 활력 징후를 빅데이터 딥러닝으로 분석한 후, 24시간 내 심정지 발생 위험도를 예측하고 0~100점 사이의 점수로 산출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조기 대응과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해지며, 중증 환자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