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대, 동문 벤처 투자자들로부터 24억원 투자 유치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3-17 09:34:08

기사수정
  • 벤처 투자자 동문회 VCBD, 모교 창업 명문대학 발돋움 지원

중앙대와 VCBD의 창업·벤처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박광준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 출신 벤처 투자자들이 모교에 10년간 200억원을 투자하기로 선포한 첫해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면서, 중앙대가 창업 명문대학으로 거듭나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 


중앙대는 벤처 투자자 동문회 VCBD(Venture Capital Blue Dragon)가 최근 학생.교수.동문 창업기업 네 곳에 총 24억원을 투자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8월 VCBD와 중앙대가 ‘중앙인의 창업.벤처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0년간 총 200억원을 투자하기로 선포한 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생긴 일이다. 


VCBD가 그간 투자에 나선 회사는 학생 창업기업인 (주)메타텍스쳐, 교수 창업기업인 (주)휴로틱스와 콘티랩(주), 동문 창업기업인 (주)디안트보르트다. 


(주)메타텍스쳐는 식물성 대체 달걀 스위트 에그를 개발한 대체식품 푸드테크 스타트업이다. 화학과 99학번 김승용 이사가 재직 중인 UTC인베스트먼트로부터 17억 5000만원을 투자받아 신제품 개발에 한층 박차를 가하게 됐다. 


(주)휴로틱스는 보행 보조, 재활 보조 등을 돕는 웨어러블 로봇 슈트, 콘티랩(주)는 인공지능 모델 기반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솔루션 ‘isafe’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이다. 전자전기공학부 05학번 동문인 정석환 미래과학기술지주 선임심사역이 3억원과 1억원을 두 기업에 투자했다. 


경영학부 92학번 신진오 동문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와이앤아처도 투자에 나섰다.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여행 예정지를 미리 체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디안트보르트에 2억 5000만원이 전달됐다. 


협약 체결 이후 1년도 되지 않아 4개 기업에 대한 투자만으로 약속한 금액의 12%를 달성한 VCBD는 앞으로도 중앙대 창업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중앙대 내부 스타트업 육성을 강화하고,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신진오 와이앤아처 대표이사는 “중앙대 출신 벤처 투자자들의 네트워크를 발판 삼아 더 많은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며 회사가 크게 성장하게 되길 바란다”면서, “중앙대에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대는 VCBD의 지원을 발판 삼아 창업 문화를 확산하면서, 학내 스타트업 발굴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캠퍼스타운 사업,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SCOUT) 사업,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 등 창업 관련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쌓은 역량들도 투입한다. 


박상규 총장은 “VCBD가 보여 준 모교에 대한 애정과 후원은 많은 중앙대 구성원에게 창업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면서, “도전이 일상이 되는 대학, 함께 성장하는 대학 중앙대가 창업 명문 대학으로도 명성을 떨칠 수 있도록 창업 문화를 널리 확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