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성규 원광대 교수팀, '페록시좀 품질관리' 신기전 밝혀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1-18 09:01:29

기사수정

최성규 원광대 의대 교수/사진=원광대[박광준 기자] 원광대학교는 최근 최성규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이 조동형 경북대학교 교수팀, 피터 김 토론토대학교 교수팀과 함께 '페록시좀 품질관리'의 새로운 기전을 발견했다고 16일 밝혔다.


페록시좀은 그 자체의 생성을 포함해 기능적으로 미토콘드리아, 소포체 등과 밀접하게 연관됐다. 이는 세포의 항상성 유지에 매우 중요하고, 그 기능적 손상은 대사질환과 신경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PEX13은 유비퀴틴화 PEX5와 페록시좀 유래 활성산소종을 조절함으로써 페록시좀 특이 자가포식을 억제한다'는 가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페록시좀 생합성에 중요한 PEX13이 영양 결여 혹은 산소결핍(저산소) 상황에서 페록시좀의 선택적 자가포식(펙소파지)을 활성화해 그 품질을 관리하고, 체내.외 모델에서 PEX13의 기능이 손상되면 산화스트레스 증가와 손상된 페록시좀의 축적이 세포 대사를 저해, 개체의 생존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최 교수는 "페록시좀 기능의 항상성을 조절하는 것이 각종 스트레스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면서, "근감소증을 포함한 노화 관련 질병에도 페록시좀 기능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 선도연구센터사업과 교육부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고, 연구 결과는 학술지 오토파지(Autophagy, IF=13.391)의 2023년 1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한편 최 교수는 원광대 근감소증 3단계 토탈솔루션 선도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