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최현호 교수, 대한신경손상학회 다인학술상 수상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6-24 15:32:36

기사수정
  • 두개 감압술 후 두개 성형술.뇌실 복강 단락술 수술의 합병증 비교

[이승준 기자]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권정택) 신경외과 최현호 교수가 지난달 27일 개최된 ‘제30차 대한신경손상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다인학술상을 수상했다.


다인학술상은 한 해 동안 대한신경손상학회지(KJNT)에 게재된 논문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논문을 선정해 주어지는 최우수 논문상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최현호 교수는 ‘두개 감압술 후 두개 성형술과 뇌실 복강 단락술을 한 번에 시행한 경우와 두 번에 나눠 시행한 경우에 따른 수술 후 합병증 비교(Comparison of Postoperative Complications between Simulaneous and Staged Surgery in Cranioplasty and Ventriculoperitoneal Shunt Placement after Decompressive Craniectomy)’라는 논문으로 우수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이번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뇌출혈과 외상, 뇌경색 등이 발생했을 경우 두개강내 압력이 증가할 수 있고 이러할 경우 두개 감압술로 치료한다. 또한, 두개 감압술 후에는 두개의 보호를 위해 ‘두개 성형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두증이 함께 발생할 경우에는 ‘뇌실 복강 단락술’을 통하여 치료하게 된다.


이번 연구는 두개 감압술 후 함께 발생한 수두증에 대해 시행하는 두개 성형술과 뇌실 복강 단락술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 요소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최현호 교수는 두개 성형술과 뇌실 복강 단락술을 한번에 같이 시행한 환자는 두 번의 수술로 나눠서 시행한 환자보다 더 많은 합병증 발생을 보였고(33.3% vs 11.1%), 두 수술을 한번에 같이 시행하는 것이 수술 후 합병증 발생에 유의한 위험 요소라는 것을 확인했다.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최현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두개 성형술과 뇌실 복강 단락술에 대한 수술 시기와 합병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었다.”면서, “기존 연구들에서 수술 후 합병증으로 감염의 위험성이 강조된 것과는 달리 감염 이외의 합병증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술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한편, 최현호 교수는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임상강사, 일산동국대병원 임상전임교원을 거쳐 현재 중앙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고, 뇌동맥류, 모야모야병, 뇌졸중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뇌혈관 질환 치료와 관련한 연구 논문을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꾸준히 게재하며 활발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