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나이 만큼 중요한 생활 습관, 내 어깨 통증 구별법
  • 성창훈 원장/연세훈정형외과
  • 등록 2023-07-18 01:58:56

기사수정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직업과 나이 불문하고 어깨 통증을 달고 산다. 그러나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나이를 먹으면 으레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고 젊으면 '회전근개파열' 같은 질환을 의심한다.


물론 이 둘이 가장 흔하고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어깨 질환이다. 하지만 두 질환의 원인이 다른 만큼 치료방법 또한 다르다. 일례로 일반적으로 오십견의 경우 어깨를 자주 움직여주는 것이 좋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계속 사용하면 힘줄 파열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이처럼 두 질병을 서로 오인하고 대응하는 경우에는 상태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어떤 차이가 날까? 연세훈정형외과 성창훈 원장은 이 둘의 차이를 '출입문'으로 비유한다. 성 원장은 "오십견은 어깨 관절 주위의 염증과 강직으로 인해 어깨가 움직이지 않게 되는 것으로 녹슨 문과 같다. 오래 되었기 때문에 균형이 잘 맞지 않고 삐그덕 거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 원장은 이어 "오십견은 외부 요인보다는 연령, 성별, 전체적인 건강 상태 등 내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는 보존 치료를 하지만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부숴진 문'이다. 어깨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들이 손상돼서 발생하는 통증이다. 성창훈 원장은 "문의 경첩 부위가 손상되면 문이 제대로 열리지 않는 것처럼 어깨의 연골, 인대, 근육이 손상되면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고, 어깨를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생긴다"면서 "회전근개파열은 주로 스포츠 활동, 낙상, 과부하 등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외상이 동반된 만큼 수술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했다.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비슷한 어깨 통증과 기능 저하를 유발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아래는 성창훈 원장이 알려주는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을 구분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게 성 원장의 조언이다.


1. 통증의 발생 시기: 회전근개파열은 외부 충격, 부상, 과부하 등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갑작스럽게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오십견은 점차적으로 나타나며, 무릎을 굽히거나 팔을 들어 올리려 할 때 통증이 점점 심해질 수 있다.


2. 움직임에 따른 통증: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다. 오십견은 어깨를 움직이는 모든 방향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되면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3. 통증의 세기: 회전근개파열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갑작스럽고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오십견은 통증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며,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4. 나이와 건강 상태: 오십견은 중년 이후에 더 자주 발생하며,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와 같은 기저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스포츠 활동, 낙상, 오랜 시간 동안 반복되는 동작을 수행하는 일과 등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