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정기의 공연산책 291] 극단 학교에 연극을 심는 사람들, 곽수정 연출 '엄마에게 하지 못한 말'
  • 박정기 자문위원
  • 등록 2023-10-16 16:04:47

기사수정

대학로 스카이씨어터 2관에서 극단 학교에 연극을 심는 사람들의 국민성 작 곽수정 연출의 엄마에게 하지 못한 말을 관람했다.


국민성은 동국대 연극영화과,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영상예술학과 석사 출신으로 극단 휴먼비 대표다. 연극 <국군의 작별식> 2015서울연극제 <6.29가 보낸, 예고부고장>, 한국희곡작가협회 2013년 희곡상 수상 <여자만세>, 2012서울연극제 <인형의 歌(2011.09.06, 경기문화영상위원회 창작희곡 공모 최우수 당선작)>, <쟈베르&쟈베르>, <소녀 시대>, <희랍인 조르바 ‘빠’들의 불편한 동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장마전선 이상없다>,<잃어버린 세월>,<정조의 꿈> 등을 발표공연하고, 각색한 작품으로는 50대 연기자그룹 <레 미제라블>, 인천시립극단 <파우스트>, <오델로>, <불멸의 처>, 경기도립극단 <무녀도>, 뮤지컬 <기억전달자> 등을 각색하고, 뮤지컬로는 제21회 공주 전국연극제 금상 수상작 <천도헌향가>, 부산시립예술단 정기공연 <영원지애>, 극단 로얄씨어터 <독도는 우리땅이다!>, 2012 소극장연합회 창작공연 지원 선정작 뮤지컬 <굿 門>, 희원엔터테인먼트, 가족 뮤지컬 <장금이의 꿈>, PMC 제작 <어린이 난타>, 국립국악원 창작 무용극 <탄금대의 소리별> 등이 있고, 악극으로는 2001MBC, 2010 한국배우협회 전국순회공연작<애수의 소야곡>, 부산 배우협회 창립 기념 작 <유랑극단>, 2002MBC 설날특집 방송작 <여자의 일생>, 2000MBC <아버님 전상서>를 각색했다. 동화로는 <할머니표 붕어빵>, <꺽다리와 난쟁이>를 집필 발표한 미녀작가다.


곽수정(1964~)은 극단 학교에 연극을 심는 사람들 대표이고배우이자 연출가다. 물의 정거장, 우리가 서로 알 수 없었던 시간,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유리 동물원, 그놈을 잡아라, 궤짝, 달을 태우다, 혈맥, 코카서스의 백묵원 그 와 다수작에 출연한 연기파 배우다.


이 작품은 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삶의 트라우마와 함께 날로 표면화하고 있는 치매환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어떻게 돌볼 것인가를 제시하면서 가족간의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연극이다.


왕년의 오시스터즈 멤버였던 오순정은 70세 생일을 맞이해 집밥만 고집하는 남편 만호와 아들 태민, 딸 미령과 저녁식사를 하던 중 치매증상을 보인다. 미령은 엄마에 대해 평소 다정하고 세심하게 돌보지 못했다는 자책을 느끼며 요양병원 원장과 함께 병원을 돌아본다.


연출 곽수정(대학로중견연기자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번 공연의 주 관객층을 어르신과 모녀들로 상정했다면서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치매라는 사건을 겪을 때, 이미 늦었다는 생각보다는 이제부터라도 가족간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를 새로 규정하고 위로하고 희망을 얻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일상에서 우리의 가족과 이웃에게 "고마워요, 사랑해요, 참 예뻐요"라고 자주 말한다면 치매의 위험은 좀 더 줄어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귀복, 박주원, 김순이, 정이주, 손성호, 한성희, 이재순, 김주현, 백숙현, 정한숙, 장희진, 김춘기, 김종섭, 김순경, 이하성, 이가은, 허정애, 박태원, 이선용, 장예원, 김혜영 등 날자별로 더블 캐스팅 된 출연진의 호연과 열연 및 열창이 관객의 갈채를 받는다


예술감독 강선숙, 의상 정경희, 조명 강병주, 음악 홍보라, 미술 김세영, 사진 김현아, 총괄기획 문화예술렛츠 등 스텝진의 기량도 드러나 극단 학교에 연극을 심는 사람들의 국민성 작 곽수정 연출의 엄마에게 하지 못한 말을 성공적인 공연으로 만들어 냈다.


* 주요경력


황해도 금천생, 서울고 서울대미대, 서울대학교 총동문회 이사, 극작가/연출가/평론가, 한국희곡뮤지컬창작워크숍 대표,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위원, 전 서초연극협회 회장, 본지 자문위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