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 비대위 “무리한 증원 신청 강행은 정부와 대학의 만행” 규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3-05 22:24:09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전국 40개 의과대학이 내년도 입학 정원을 3,401명 늘려달라고 신청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무리한 증원 신청을 강행한 정부와 대학본부의 만행"이라며 규탄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각 의대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의업을 포기하려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비대위는 "의대 교수들의 분노와 절규가 담긴 반대에도, 각 대학본부는 3,401명이라는 터무니없는 규모의 의대 정원 증원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가 "의대가 속해있는 각 대학본부를 압박해 의대 정원 증원을 신청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는 의대 학장들이 한 명도 정원 증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총장이 몇 명을 (요청)했는지에 대해 정부가 밝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외의 많은 대학들 거의 대부분이 많아야 10% 정도로 의대 학장들이 이야기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본부와 총장 측에서 일방적으로 많은 수를 정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장이 스스로 실제 그렇게 보고를 한 것인지, 아니면 외부의 압력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앞으로 정확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정부와 대학본부의 만행으로 인해 이제 교수님들까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먄서, "가르칠 학생과 전공의가 사라진 지금의 상황에서 교수님들은 정체성의 혼란마저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명감 하나로 수련병원에서 중증 환자들의 생명을 살려왔던 교수님들마저 의업을 포기하면, 정부는 무슨 방법으로 대한민국 의료를 되살릴 생각이냐"면서, "무슨 수로 의대 교수 1,000명을 충원하겠다는 말이냐"고 항의했다.


주 위원장은 "집단적으로 자발적 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건 아니지만 그런 분위기가 상당히 확산돼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또 현재의 의료 공백 사태를 두고 "무리한 정책을 강행함으로써 이러한 사태를 촉발시킨 장본인은 정부"면서, 그럼에도 정부가 의사들에게 그 책임을 돌리며 거짓 뉴스로 의사를 악마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필수의료를 책임지는 전공의들의 면허를 정지하겠다고 해 "국가 자살 상태로 가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대위는 의사 단체 집회에 제약회사 직원이 동원됐다는 온라인 게시 글에 대해 5일 경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근거 없는 말들이 SNS에 떠도는 것이 기사화돼서 의사들이 실제로 부도덕한 집단인 것처럼 매도되고 있다"고 고소 배경을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