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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오페라단-모데나 코무날레 극장 공동제작 오페라 '청교도'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10-17 23:3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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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벨리니 생애 마지막 오페라이자 최후의 걸작


[이승준 기자] 벨리니는 33년이라는 짧은 생을 마감하기 직전에 파리에서 최후의 걸작 '청교도'를 완성했다. 동시대인들은 그에게 또 하나의 '노르마'를 기대했지만, 벨리니는 이전 작품들에서 볼 수 있었던 달콤한 멜랑콜리가 가미된 작품을 내놓아 놀라움을 자아내게 했다. 


동 시대의 작곡가 도니제티의 선율이 귀를 즐겁게 하는 아름다움에 치중했다면 벨리니는 그 아름다움에 깊은 우수와 우아한 기품 그리고 심금을 울리는 슬픔을 담고 있어 쇼팽은 임종의 순간에도 그의 음악을 듣고 싶어 했다고 한다. 


그는 아름다운 선율의 창조자로 그의 양식은 서정적으로 극히 세련되고, 화성은 매우 감각적이고 표정이 풍부한 선율로 긴 호흡 위에 우아한 굴곡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벨리니 오페라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이 그의 마지막 작품인 청교도이다. 


프랑스의 취향에 영향을 받은 벨리니는 레치타티보로 조심스럽게 분리된 개별적인 아리아와 앙상블을 활용해 ‘넘버’ 오페라의 형식을 계속 확장해 나갔다. '청교도'의 매력은 청교도 혁명이라는 영국 내전의 역사와, 왕당파인 아르투로를 사랑하지만 그와 헨리에타 마리아 여왕의 관계를 오해해 미쳐버린 의회당원인 여주인공 엘비라의 사랑이야기를 아름다운 선율을 통해 너무나 자연스럽게 엮어내었다는 것이다.



19세의 어린 나이에 잘츠부르크 오페라 축제에 데뷔하면서 혜성같이 나타난 Desirée Rancatore는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 코벤트가든, 취리히오페라하우스, 레알마드리드극장, 밀라노의 라스칼라극장, 비엔나국립극장, 로마오페라극장 등 세계 주요 극장에서 공연하면서 세계적인 각광받고 있는 최정상급 소프라노이다. 


2009년에는 세계적인 성악가들에게 수여하는 Premio Zenatello를 수상하기도 했고, 2010년에는 성악의 오스카상인 Oscar della Lirica를 최초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11년에는 그녀의 공로를 인정해 팔레르모시가 세계에서 시칠리아를 가장 빛낸 인물로 선정하기도 했

다. 


올해 1월 이탈리아의 거대 방송사인 Mediaset의 Canale 5에서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소프라노로 마리엘라 데비아, 피오렌짜 체돌린스, 마라 란프란키 와 함께 그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기도 했다. 


Desirée Rancator의 상대역으로 출연하는 Giulio Pelligra 역시 이 시대의 가장 주목받는 벨칸토 테너로 주목받는 성악가로 두 사람의 무대가 국내에서 모처럼 올려지는 벨리니 오

페라를 더울 빛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오페라 청교도는 1996년 국립오페라단이 최초로 소개한 이래 국내에서 세 번째로 만나게 되는 오페라로 해외에서도 자주 공연되지 않는 오페라다. 벨칸토의 화려한 기교와 특히 F5까지 올려야 하는 극 고음을 소화할 수 있는 테너를 찾기란 무척 힘들기 때문이다.



물론 가성으로 처리하거나 생략하기도 하지만 그 이외에도 하이 C#이라는 고음과 긴 호흡, 벨칸토의 테크닉을 구사하는 테너를 찾기가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초절기교를 구사해야 하는 폴로네이즈와 광란의 장면을 소화할 수 있는 성악가를 찾기란 쉽지 않은 까닭일 것이다. 그래서일까 국내에서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작품의 완성도와 아름다움에도 자주 무대에 올려 지지 않는 작품이다. 


1845년부터 1906년까지는 무대에 올려 졌다는 기록조차 없다. 하지만 불세출의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에 의해 세계 여러 오페라하우스의 메이저 레퍼토리로 다시 부활하게 됐다. 국내에서는 1996년 올려진 이후 15년 만에 그리고 또 다시 10년 만에 공연되는 놓칠 수 없는 모처럼의 기회이다.


3막 5장인 이 작품은 작곡은 빈센조 벨리니(Vincenzo Bellini), 카를로 페폴리(Carlo Pepoli) 백작이 대본을 썼다. 원작은 자크프랑수아 앙슬로(Jacques-François Ancelot), 조제프 자비에르 보니파스 생틴(Joseph Xavier Boniface Saintine)의 희곡 '둥근 머리와 기사들(Têtes rondes et cavaliers)'이다. 

 

1835년 1월 24일, 파리 이탈리앙 극장(Théâtre-Italien)에서 초연했고, 장소는 1649년 영국 플리머스 지역과 그 근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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