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농부의 정성과 진심을 담아, 집에서 즐기는 감귤요리
  • 김진산 기자
  • 등록 2022-12-06 16:25:18

기사수정


[제주 김진산 기자] 제주감귤의 본격 출하와 함께 제주의 지역색이 돋보이는 감귤을 활용한 가공기술 교육과정에 교육생들이 만족도 91%의 높은 호응을 보였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문선희)는 지난달 이윤선 제주음식연구가(제주일상食탁 대표)를 초빙해 교육생 34명을 대상으로 감귤 활용 가공기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감귤 가공 농촌융복합산업 제품 홍보 및 인지도 제고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감귤요리 레시피 제공으로 식재료로서 활용 가능한 정보를 공유해 다양한 소비법을 전파키 위해 마련됐다.


농촌융복합사업장 제품 메뉴는 △GAP 및 무농약 인증 꼬마귤로 만든 ㈜코삿(대표 최동우)의 미니감귤치즈케이크 △동 브랜드의 감귤껍질 분말로 반죽한 감귤쉬폰케이크 △㈜태반의땅제주(대표 김명수)의 한라봉청과 까망베르 치즈가 들어간 빠네치즈구이 △아꼬왓(대표 김해선)의 감귤 꽃과 껍질 그리고 허브로 블렌딩해 우려낸 차로 만든 냉침귤피차다.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감귤요리 메뉴는 △물과 설탕을 넣고 졸여 만든 ‘통귤설탕조림’ △체다치즈와 호두를 넣고 감귤껍질로 말아 굳힌 ‘통감귤말이’ △설탕에 졸인 감귤껍질에 다시 한 번 설탕을 묻혀 쫄깃하면서 감귤껍질 향이 일품인 ‘크리스피 귤피’다.



교육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91%로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생들은 제주의 특색이 녹아있는 감귤제품들을 소개받을 수 있었고, 생과로만 즐기던 감귤을 케이크, 차 등으로 직접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워서 좋았다고 평가했다.


강사로 나선 이윤선 대표는 “감귤에 빠져 다양한 시도를 하며 모은 레시피를 나누게 돼 기쁘다”면서, “제주 일상이 녹아있는 다양한 감귤 제품들이 여러 식탁에 놓이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현 농촌지도사는 “도내 농산물 가공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업체는 116개로 각 사업체의 제품이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10개가 넘는다”면서, “제주농부의 정성과 진심으로 만든 제품이 많은 소비자에게 전해져 매출 증대를 통한 경영체 안정과 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내년부터 관내 농산물 가공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장의 제품 발굴 및 유통판로 기반 마련을 위한 품평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과거와 비교해 다양해진 품목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고 사업 활성화 및 소득 창출 구조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