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정원장 "'이동관 문건' 본 적 없어...추가 보고.조사 없었다"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8-17 16:25:23

기사수정

정보위 전체회의 참석하는 김규현 국정원장/사진=국회사진기자단[박광준 기자]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관련한 소위 '이동관 문건'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은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이 언론 장악을 위해 만들었다는 의혹을 받는 문건이다.


김 원장은 17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문건을 본 적이 있느냐'는 질의에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윤건영 의원이 전했다.


같은 질문에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확인하지 않았다", 국정원 내에서 신원 검증 업무를 담당하는 2차장은 "보지 못했다"고 답했다는 게 윤 의원의 전언이다.


윤 의원에 의하면 김 원장은 '국정원 차원에서 (해당 문건에 대해) 추가 보고나 조사를 받은 게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적 없다"고 답변했다.


'(이 후보자) 신원 조회 내용 중 해당 문건이 포함돼 있느냐'는 질문에는 "개인의 세세한 사항에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즉답하지 않았다.


김 원장은 또 '이 후보자 신원 조회와 관련해 아들의 학교폭력 사실이 보고된 적 있느냐'고 묻자 "개인정보라서 밝히기 어렵다"고 답했고, '정순신 사례에 비춰 대통령 지시를 따르려면 당연히 포함돼야 하는 게 아니냐'고 묻자 "더 이상 답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국정원이 '2017년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에서 언론에 공개한 문건은 보관돼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그러나 개혁위가 발표한 자료가 아닌 나머지 자료에 대해서는 유출 경위 파악이 필요하고, 국정원이 보관 중인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한 사안'이라는 게 국정원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장은 국정원 인사 파동과 관련, '국정원 핵심 부서 중 공석, 업무 공백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없다"고 답했다고 윤 의원이 전했다.


또 직권면직된 것으로 알려진 대북방첩센터장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는 개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와 함께 1.2급 공동 직위 제도 도입 여부에 대해선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