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선 복온공주와 BTS RM이 후원한 조선 왕실 여인의 혼례복 ‘활옷’ 공개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9-18 02:35:27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조선의 공주와 옹주, 왕자의 부인인 군부인 등 조선 왕실 여성들의 혼례복인 활옷이 일반인에 공개됐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달 15일부터 12월 13일까지 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조선 왕실 여성들의 활옷 9점을 포함한 관련 유적 110여 점을 선보이는 특별전시 ‘활옷 만개(滿開)-조선왕실 여성 혼례복’을 개최한다.


조선 전기 국가기록물에 홍장삼(紅長衫)으로 기록됐던 활옷은 고유 복식의 전통을 이은 긴 겉옷으로 치마와 저고리 등 여러 받침옷 위에 착용하는 대표적인 조선 왕실의 여성 혼례복이다.


활옷은 사치를 배격했던 조선시대에 유일하게 화려한 자수와 가장 진한 붉은 빛깔인 대홍(大紅)의 염색, 아름다운 금박 기법 등을 활용해 제작했던 만큼 왕실을 넘어 민간 혼례에서도 착용이 허락됐던 옷이다.


이번 전시에는 현존하는 활옷 가운데 유일하게 착용자가 알려진 순조의 둘째딸, 복온공주의 활옷 등 국내에 전하는 활옷 3점이 공개된다.


또 미국 필드 박물관(Field Museum), 브루클린 박물관(Brooklyn Museum), 클리블랜드 미술관(The Cleveland Museum of Art),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활옷을 비롯한 국외소장 활옷 6점 등 조선왕실 활옷의 특징을 잘 간직한 작품들이 대거 전시된다.


특히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이 소장한 활옷은 지난해 방탄소년단 RM의 후원을 받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최근 보존처리를 완료한 작품으로, 다시 미국으로 돌려보내기 전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