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정기의 공연산책 302] 극단 명작옥수수밭, 최원종 연출 '회수조'
  • 박정기 자문위원
  • 등록 2023-11-17 12:10:30

기사수정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차근호 작 최원종 연출의 <회수조>를 관람했다.


차근호는 1972년 경기도 의정부에서 태어났다. 서울예술대학 극작과와 공연창작학부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에서 문학 석사를 받았다.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희곡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대표작으로는 [조선제왕신위], [사랑의 기원], [루시드 드림], [세기의 사나이] 등이 있으며 희곡집 『조선제왕신위』, 『루시드 드림』, 『로맨티스트 죽이기』를 출간했다. 한국극작가협회는 제4회 대한민국 극작가상에 차근호 작가가 선정됐다. 


“차근호 작가는 1997년 등단 이후 연극계와 작가들이 모두 주지하다시피 열정적인 창작활동을 해왔으며. 최근 ‘바이러스 키드’, ‘세기의 사나이’, 올해는 ‘깐느로 가는 길’ 등 문제작을 연이어 선보이며 활동을 하고 있어, 한국극작가협회에서 2021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극작가 상에 선정되었다“


최원종은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출신 극작가 겸 연극연출가다. 현재 라푸푸서원 대표와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를 겸하고 있다. <웃어줘 인생이란 그뿐이야!> <내 마음의 삼류극장> <회전목마와 세탁기> <스트라이크 아웃 낫 아웃> <삿포르에서의 윈드서핑> <이모티콘 러브><외계인의 열정> <연쇄살인범의 열정>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두더지의 태양> <안녕, 피투성이 벌레들아> <마냥 씩씩한 로맨스> <두더지의 태양><에어로빅 보이즈>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우리들> <기타리스트> <외톨이들-단막> <바리스타의 생활일기> <에어로빅 보이즈> <카모마일과 비빔면> <트라우마 수리공> <살인교습> <뒤뚱뒤뚱 인생산뽀>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중력(Gravity)> <좋은 하루!> <뮤지컬 외톨이들-장막> <뮤지컬- 소녀, 댄스를 듣다> <연극-헤비메탈 걸스> <뮤지컬-내 인생의 특종> <힘들어도 캠핑!> <로드킬스> <카모마일과 비빔면> <내 심장의 전성기> <돈키호테남극빙하><헤비메탈 걸스> <초대> <청춘, 간다> 등을 쓰거나 연출했다.


1999 예장문학상 수상, 2002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마음의 삼류극장>, 2003 제7회 창작마을 단막극제 작품상 수상 <삿포르에서의 윈드서핑>, 2004 제8회 창작마을 단막극제 작품상 수상 <이모티콘 러브>, 2005 국립극장 “시선집중-극작가전” 참여작가 선정 <외계인의 열정>, 2007 서울연극협회 서울연극제 “희곡아 솟아라” 희곡공모 당선 <청춘, 간다>, 2007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선정 <잘가, 청춘 신기루>, 2009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작품 선정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2009 신작희곡페스티벌 희곡공모 당선 <두더지의 태양>, 2011 대상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 2013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제작 지원 선정 <헤비메탈 걸스>, 그리고 2015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청춘, 간다>가 대상을 비롯해 희곡상(최원종), 연기상(김나미, 김왕근), 무대미술상 무대상(정영), 신인연기상(류혜린) 등 6개 부분에서 수상을 한 장래가 기대되는 작가 겸 연출가다.


극단 명작옥수수밭은 연극 <어느 마술사 이야기>, <세기의 사나이>, <깐느로 가는 길>, <타자기 치는 남자>, <패션의 신>, <메이드 인 세운상가>, <굿모닝 홍콩> 등 한국 근현대사를 재조명하는 ‘한국 근현대사 재조명 시리즈’를 극단 대표 레퍼토리로 하여 매 공연마다 호평과 함께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 받고 있는 극단이다. 이 시리즈를 함께 이끌며 대학로의 웰메이드 연극 보증수표로 자리 잡은 차근호 작가와 최원종 연출이 다시 한번 뭉쳐 선보일 신작이라는 점에서 연극 <회수조>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회수조>는 극 중 등장하는 국가가 공인한 채권추심원들을 부르는 명칭이다. 가까운 미래, 한국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고 저출산으로 인구 절벽 상태에 이른다. 국가는 부족한 인구를 채우기 위해 외국인 이민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이러한 이민 정책으로 한국에서 외국인 공무원, 교사, 군인을 보는 것은 일상이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태양 흑점이 폭발하면서 지자기 폭풍이 지구를 강타하고, 강력한 전자기파를 발생시켜 전기를 사용하는 교통, 통신, 컴퓨터, 공장 기기를 파괴한다. 무엇보다 은행들의 데이터가 손상되면서 은행에 예금했던 사람들은 모두 무일푼이 된다. 유일하게 남은 은행 데이터는 채무 기록이다. 국가는 ‘국가 재건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모든 은행을 국유화하고 채무 기록이 있는 사람들에게 빚을 갚을 것을 독촉한다.


시민들은 회수조의 강압적인 채권추심, 신뢰할 수 없는 채무 기록에 분노하며 시위를 벌인다. 이러한 배경 속에 각자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아가는 다양한 인물들을 보여주며, 작품은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다문화가 주요한 화두로 한국 사회에 직면하게 된지 이미 오래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 작품은 우리가 굳건히 믿고 있는 한국적 정서와 가치가 과연 피부색과 출생지를 두고 평가할 수 있는 문제인가하는 의문에서 시작되고,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통해 생활과 생존에만 몰두하게 만드는 부조리한 시스템 아래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존하고자하는 미덕을 상실한 현실에 대해 돌아보고, 진정한 한국적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본 연극이다.


김동현, 정상훈, 최영도, 임정은, 장격수, 김설빈, 강기혁, 이수민, 김창민, 김민석, 강나림, 고선우, 유기원, 김원경, 배문섭, 최재림 등 출연진의 호연과 열연은 물론 감정설정과 성격창출에서도 탁월한 기량을 나타낸 연극이다.


예술감독 송은하, 프로듀서 이시원, 제작감독 이현주, 무대디자인 정 영, 조명디자인 성미림, 의상디자인 박현주, 분장디자인 백지영, 소품디자인 윤미연, 사진 윤헌태, 홍보 임숙균, 그래픽디자인 박재현, 조연출 차호진 조유나 등 스텝진의 기량도 드러나,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차근호 작 최원종 연출의 <회수조>를 관객의 기억에 길이 남을 특출한 연극으로 탄생싴켰다.


* 주요경력


황해도 금천생, 서울고 서울대미대, 서울대학교 총동문회 이사, 극작가/연출가/평론가, 한국희곡뮤지컬창작워크숍 대표,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위원, 전 서초연극협회 회장, 본지 자문위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